본문 바로가기

매콤, 달콤 육아, 교육 이야기

국내외 친구들과 함께 디지털 역량을 키우는 ‘제14회 이아이콘(e-ICON) 세계대회’ 개최

728x90
728x90

안녕하세요.
잇프제맘 입니다.
더위가 성큼성큼 다가오고 있어요.
오늘은 오랜만에 교육 관련 포스팅을 하려고 합니다.
 
여러분 혹시 이아이콘(e-ICON; e-learning International Contest of Outstanding New Ages) 세계대회에 대해 알고 계신가요?
저는 조금 생소했는데, 2011년 본 대회가 시작된 이래로 지난 13년간 아시아, 아프리카, 중남미 등 31개국의 중·고등학생 및 교사 1,147명이 참가하여 교육용 앱 205개를 개발한 국제 대회라고 합니다.
 
 

 

"이아이콘(e-ICON) 세계대회"

이아이콘(e-ICON) 세계대회는 국내 및 해외(개발도상국) 중·고등학생이 팀을 이루어 국제연합(UN)의 지속가능개발목표(SDGs)를 주제로 교육용 앱을 개발하는 국제 경진대회입니다.
여기서 지속가능개발목표(Sustainable Development Goals)란 국제연합(UN)과 국제사회가 2030년까지 지속가능한 발전을 실현하기 위해 달성해야 할 17개 주요 목표를 의미한다고 해요.
올해는 “양질의 일자리와 경제성장”(목표 8번) 및 “지속가능한 도시”(목표 11번)를 주제로 개최된다고 합니다. 학생들은 직접 앱을 기획·개발하는 과정에서 디지털 역량을 함양할 뿐만 아니라 국제협력 과정을 체험하고 지속가능개발목표를 학습할 수 있을 것 같네요.
 
 

"참가 방법"

참가자 모집 및 예선은 4월 9일(화)부터 6월 3일(월)까지 온라인으로 진행되고, 참가 희망자는 팀(학생+교사)을 꾸려 대회 누리집(https://e-icon.or.kr)을 통해 지원서와 앱 개발 계획서 등을 제출하면 된다고 하는데요. 예선 심사는 제출된 앱 개발 계획서를 바탕으로 관련 전문가로 구성된 심사위원회에서 6월 중에 진행된다고 합니다.
예선 과정에는 대회 주제 및 소프트웨어(SW)와 관련된 맞춤형(기초·심화) 무료 온라인 교육이 제공되고, 국내 1팀과 해외 1팀으로 짝을 지어 진행되는 본선에서는 앱 개발 및 시연 등이 이루어지며, 팀의 원활한 의사소통과 앱 개발 지원을 위해 언어 및 기술 분야 전문 지도(멘토링)가 제공된다고 하니까 앱 개발 관련 경험이 부족하더라도 관심이 있는 학생이라면 한번 쯤 도전해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.
 
대회를 통해 개발된 앱은 ‘에듀테크 코리아 페어(2024.하반기)’에서 시연, 대회 누리집 게시 등 사후 관리 및 홍보가 이루어질 예정이며, 수상팀 중 중등부·고등부 각 1등 팀에게는 교육부장관상과 부상이 수여될 예정이라고 합니다.
 
앱 개발에 관심 있는 학생들은 한 번 지원해 보면 좋은 경험과 추억이 될 것 같습니다.
 

728x90
728x90